ASMR 유튜버도 사용하는 마이크 장비 총정리

Posted by 드린
2020. 2. 29. 03:35 IT

이번글에서는 떠오르는 ASMR 유튜버 장비들에 대해서 알려드리려합니다. 먼저 ASMR이 뭔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ASMR은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줄임말로 자율감각 쾌락반응이라고 하며,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게끔 하는 소리를 담은 영상들을 말합니다. 이 소리들이 뇌를 자극해서 편안하게끔 유도를 합니다. 때문에 ASMR 영상들은 대체적으로 큰소리를 내지 않습니다. 소리를 크게 틀어놓고 들어야하는 특성때문에 유튜버 분들을 보면 속삭이듯이 이야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ASMR을 찍고 싶으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유의하셔야하는 점이 바로 광고 입니다. 영상은 조용하게 찍었지만, 갑자기 중간에 영상광고가 튀어나와 깜짝 놀래는 청취자들이 많습니다. 특히 이어폰을 꼈을 경우 고막이 나갈 수도 있을 정도로 위험합니다. 그렇다고 음량을 줄일 수는 없습니다. ASMR의 핵심은 팅글(tingle)인데 이 팅글은 기분 좋게 소름을 돋게하는 느낌을 말하는데, 음량이 클수록 이 팅글을 느끼기 쉬워 음량을 높이는 것을 많이 선호합니다. 때문에 예상치 못한 광고는 주의 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ASMR 컨텐츠로는 귀파는 소리, 음식 먹는 소리등이 있는데,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소리가 음식을 먹는 소리인 것 같습니다. 이제 ASMR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유튜버분들이 사용하는 마이크 장비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버가 사용하는 마이크 장비

우선 대표적으로 ASMR 유튜버로 미니유님을 꼽을 수 있습니다. 52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계신 유튜버로 귀청소 ASMR로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가 있는 유튜버로 ASMR은 어디서든 통용되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휴식과 안정을 원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고품질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마이크 장비가 중요한데, 여기서도 가성비를 따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컴소닉의 PILLAR CM-5090 PRO와 코바스의 BM-700등이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성능도 꽤 괜찮은 제품들입니다. 이 제품들은 입문용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이제 전문적으로 사용을 하시려면 고감도의 마이크가 필요한데, 로데의 NT5와 AKG의 LYRA USB가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로데의 NT5 제품을 선호합니다. 귀에 전해지는 소리가 장난이 아니라고 하더군요. NT5는 미니유님도 사용하는 제품으로 음질의 퀄리티가 확실히 다릅니다. 그 외에도 미니유님이 사용하는 제품은 귀모양의 3DIO 마이크, 핸디 레코더 줌 H6, 줌 H1입니다. 상당히 고가의 제품들로 몇 십만원까지 가는 제품들이지만, 미니유님의 유튜브 채널이 1억이상의 뷰를 찍으시는 것을 보면 충분히 장비 값을 회수하셨을 듯 합니다. 정말 다양하고 많은 장비들이 있는데, 고품질의 영상 제작을 위해서는 이런 장비들이 필수적으로 필요할 것 같습니다. 컨텐츠 자체가 고퀄이면 구독자수는 자동적으로 늘어나니까요.


마이크 뿐만 아니라 카메라도 중요

ASMR이라고 해서 단순히 마이크만 있어서는 안됩니다. 유튜브 자체가 영상이기 때문에 시각적인 요소도 보여줘야합니다. 청각도 만족을 시켜주면서 시각까지도 만족을 시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영상은 소리를 더욱 즐겁게 들려줄 수 있는 요소이기에 카메라가 필요하긴 하지만 부담이 되시는 분들은 스마트폰과 외장 마이크 조합으로 가셔야합니다. 그래도 입문자 정도로 사용을 하고 싶으시다면 캐논의 M50이 있습니다. 미러리스 카메라로 조작이 간편하고 무엇보다 가볍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카메라도 괜찮지만 외장 마이크와 같이 사용하셔야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외장 마이크를 지원하는 제품을 꼭 구매하셔야합니다. 렌즈 교체도 가능하고 화각도 다양하고 색감을 중요시하는 분들은 캐논의 80D, 파나소닉의 GH5를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미니유님은 캐논의 80D를 사용하십니다. 정말 다양하고 많은 제품들이 있지만, 그래도 사용되어지고 있는 장비들 위주와 가성비 장비들 위주로 알려드렸습니다. 


ASMR의 전망

예전부터 떠올랐던 컨텐츠이지만, 휴식과 안정을 찾기 위한 사람들은 계속 있기 때문에 영상 하나를 제작해도 롱런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별도의 자막이 필요한 부분이 아니라서 외국인들 또한 구독자로 만들기 쉬우며, 무엇보다도 아직까지는 영상이 그리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먹는 쪽은 그나마 많은 것 같지만 다른 소리는 별로 없습니다. 정말 색다른 소리를 찾는 순간 성공의 기회가 될 수 있기에 발굴할 수 있는 보물들이 많습니다. 혹 유튜버를 꿈꾸고 계시다면 비싼 장비가 아닌 가성비 제품들을 가지고 차근 차근 영상 제작을 하셔서 고가의 장비로 교체하시는 날이 오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