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하는 물체가 역회전 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

Posted by 드린
2019. 10. 22. 07:31 팁(TIP)

회전하는 물체에서 회전을 하다가 역회전을 하는 것을 자주 보셨을 거예요.

흔히 보실 수 있는 예시로 자동차 바퀴 같은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죠.

예전에 유행했던 스피너의 경우도 역회전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럼 도대체 왜 물체가 정상적으로 회전함에도 역회전 하는 것처럼 보일까요?

이 현상은 나우유씨미2에서 나왔던 비를 멈추는 현상도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스트로보 효과, 마차 바퀴 현상, 역마차 바퀴 현상이라 불리웁니다.

저희가 봤던 역회전 혹은 비가 멈추고, 거꾸로 올라가는 현상은 착시현상이였던거죠.

 

 

역회전 현상이 발생할 때는 빠른 속도로 회전을 할 때 발생합니다.

사람의 눈은 이 빠른 속도의 움직임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그래서 마술에도 쉽게 속는 것이구요.

 

움직임은 연속된 정지 장면들이 이어져서 나오는 것인데 이 정지 장면들을 프레임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평균 1초당 12프레임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 프레임마다 회전하는 바퀴 모양이 같다고 하면 바퀴는 멈춰있는 것처럼 보일테고,

프레임마다 바퀴모양이 얼마나 틀어져있냐에 따라 빨리 가는 것처럼 느리게 가는 것처럼 정회전하는 것처럼 역회전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이는 사람마다 감지할 수 있는 프레임수가 다르기에 어떤 사람은 역회전으로 보일때 어떤 사람은 정회전으로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나우유씨미2의 비는 속도를 조절을 못하는데 어떻게 그렇게 보이게 된 걸까요?

보조 장치로 빛을 이용합니다.

흔히 콘서트 같은 곳으로 가면 불이 빠르게 꺼졌다가 켜졌을때 사람의 한 장면 장면들이 보입니다.

이 불빛의 빠르기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비가 거꾸로 올라가기도, 멈춰있기도 한 것입니다.

사람의 눈은 정말 신기한 것 같네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