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인터넷뱅킹, 10분안에 공인인증서 발급하는 법

Posted by 드린
2020. 2. 8. 23:43 팁(TIP)

인터넷뱅킹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은행에 직접 가서 은행 업무를 보곤했는데, 이제는 그조차도 번거로워 대부분의 것을 인터넷으로 업무를 보려고 합니다. 더 나아가 모바일 뱅킹도 엄청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뱅킹에는 제약조건이 따릅니다. 바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한다는 것! 젊으신 분들은 공인인증서 발급은 눈감고도 하실 정도겠지만 나이대가 있으신 분들은 공인인증서 발급조차 어려우실 겁니다. 물론 젊으신 분들중에서도 공인인증서 발급을 할 줄 모르는 분들도 계시겠죠. 때문에 이 글에서는 정말 초등학생이라도 따라 할수 있을 정도의 공인인증서 발급 과정을 세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을 보시고나면 다음부터는 공인인증서 발급 쯤은 누워서 떡먹기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공인인증서 발급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준비물: 신한은행 계좌, 보안카드

먼저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한은행 계좌와 보안카드가 있어야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주거래은행 한 곳만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농협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셨다면 발급이 아닌 타공인인증서 등록으로 진행을 하셔야합니다. 혹시나 다른 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셨다면 타공인인증서 등록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준비물도 준비가 되셨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과정

https://www.shinhan.com/index.jsp

1.먼저 신한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줍니다. 다양한 메뉴가 보이는데요. 자물쇠 모양을 하고 있는 항목이 보이시나요? 그러면 공인인증센터라는 항목이 보이실거예요. 공인인증센터를 클릭해서 공인인증서 관련 업무 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2.공인인증센터를 클릭하시면 다양한 메뉴가 나옵니다. 설명부터드리자면, 인증서 발급/재발급은 신한은행을 주거래로 공인인증서를 첫 발급하시거나 발급하셨던 분들에 한해서 가능한 메뉴입니다. 타기관 공인인증서 등록/해제는 신한은행 외에 다른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는 메뉴입니다. 인증서 갱신은 공인인증서에는 유효기간에 존재하는데, 이 유효기간을 늘려주는 메뉴입니다. 재발급은 과정이 까다로워 갱신으로 많이 진행합니다. 인증서 관리는 하위 메뉴에서 보이는 것처럼 인증서 복사, 삭제, 비밀번호 변경, 백업, 복원등의 업무를 보실 수 있는 메뉴입니다. 말이 많았는데 이 글에서는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3.그러면 이제 업무를 보시면 저희를 항상 괴롭힐 보안프로그램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설치를 하셔야 업무를 보실 수 있으니 통합 설치페이지로 가기를 눌러줍니다. 여기서 전부 설치해야하냐 아니면 필수만 설치해도 되냐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신데, 물론 편한 쪽으로는 필수만 설치하는게 좋긴하죠. 하지만 계좌에 금액이 많이 들어있거나 보안이 필요하신 분들은 권장항목까지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4.필수 항목인 해킹방지 솔루션만 설치하시려면 개별 설치인 설치부분을 클릭해주시고, 전부 설치하실 분들은 전체 설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저는 귀찮아서 그냥 전체 설치로 합니다. 혹여나 공인인증서 발급과정에서 어떤 보안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그러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하는 경우가 있어서 추후에 삭제하더라도 맘편히 전체 설치를 진행합니다. 

전체 설치를 누르시면 아래에 실행 파일이 다운로드 되실텐데 모두 예 동의 확인을 누르셔서 설치를 진행해줍니다. 여기서 취소나 아니요 같은 항목을 누르시면 아예 발급 조차 받으실 수 없습니다.

5.설치를 다하셨으면 이제 자동적으로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할거예요. 기존에 있던 페이지로 이동시켜주면 가장 좋은데, 그게 귀찮았는지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시켜줍니다. 개별 설치하신 분들은 발급 과정에서 설치 하지 않은 보안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하면 다시 이 페이지로 돌아와야합니다. 그래서 전체 설치로 권장드렸습니다. 공인인증센터 > 인증서 발급/재발급 까지 이동해주세요.

6.그럼 이제 이 화면으로 돌아오셨을텐데, 여기서 은행/신용카드/보험용과 전자거래범용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서 전자의 경우는 흔히 저희처럼 인터넷뱅킹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인증수단이고, 전자거래범용은 증권 거래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증권거래용 공인인증서는 돈을 내고 발급을 받으셔야하는 항목입니다. 인터넷 뱅킹이라고 해서 전자거래범용으로 발급받으시면 안됩니다. 주의하세요.


7.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 주민등록번호와 출금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해야합니다. 아까 준비물에서 계좌가 있어야한다고 했죠? 여기서 필요한 항목입니다. 주민등록번호같은 경우는 앞 6자리는 키보드로 입력해도 되지만, 뒷 자리는 마우스버튼을 클릭하셔서 보안 프로그램을 끼고 입력하셔야합니다. 계좌 비밀번호 또한 마찬가지구요. 다 입력하셨다면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8.그러면 이제 신청하는 사람이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은행 업무에 있어서는 확실하게 해야하기에 인증 과정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빠른 인증수단인 SMS 인증을 애용합니다. 인증번호요청 버튼을 누르면 몇초만에 인증번호 숫자가 오니 입력하고 확인하면 됩니다. 타자가 느리신분들은 ARS 인증이 더 빠르겠네요.


9.이제 준비물 2번째였던 보안카드가 필요합니다. 보안카드를 보시면 오른쪽 상단에 NO.로 시작하며 8자리가 있는데, 빈 공간을 숫자로 채워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12345678이라는 일련번호가 있을때 3,4,7이라는 숫자를 입력하라고 하니 3,4,7을 각각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에 몇번째 암호중 앞 혹은 뒤 두자리 입력란도 있는데, 이 항목은 그때 그때 위치가 변경되니 제 스크린샷이랑 똑같이 입력하시면 안됩니다. 꼭 오른쪽 보안카드 사진을 참고하시어 해당 위치에 있는 숫자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이메일과 전화번호를 입력하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10.이제 약관에 동의를 해야합니다. 먼저 예, 동의합니다. 부분을 체크하시고 보기를 눌러서 약관들을 한번씩 봐주세요. 보기버튼을 클릭 안하시면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11.약관보기에서 두 부분 모두 체크를 해주셔야 다음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12.자 이제 드디어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는 화면이 나왔습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서 공인인증서가 저장될 위치를 정해주세요. 여기서 혹시나 오랜시간 냅두거나 창을 실수로 닫아버리면 처음부터 다시해야하니 주의 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3.인증서 저장위치를 선택해달라고 하는데, 저는 하드디스크나 이동식 디스크를 추천드립니다. 하드디스크는 지금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시는 컴퓨터에 발급받는 것이고, 이동식디스크는 말 그대로 USB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시는 건데, USB에 넣는 것은 어느 컴퓨터에든 USB를 꽂으시면 해당 공인인증서를 사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보통 이동식디스크에 넣습니다. 여기서 이동식디스크가 여러 항목이 나올텐데, 어떤 USB인지 알고 싶으시면 USB를 뺐을 때 클릭하셔서 항목을 보시고 USB를 꽂았을 때 클릭하셔서 항목을 보시면 추가된 항목이 바로 저장하고자하는 USB입니다. 아무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시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여 발급버튼을 클릭하시면 정상적으로 발급이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끝으로

어떤가요?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는 과정이 쉬우셨나요? 그래도 쉽게 말씀드린다고 했는데, 말이 길어졌네요. 타자가 느리신 분들은 10분이 더 걸리실지도 모르겠네요. 그래도 나름 직접 진행하면서 스크린샷까지 찍으면서 진행했습니다. 모두 이글을 보시고 신한은행 공인인증서 발급을 어려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홈페이지라는 것이 바뀌기 때문에 UI적으로는 바뀔수가 있지만, 방식은 비슷하니 같은 단어들을 따라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신한은행 공인인증서 발급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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