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책정 기준, 할인가? 판매가?

Posted by 드린
2020. 5. 1. 22:42 팁(TIP)

날이 점점 더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소득이 적어지고 투잡까지 뛰어야하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요즘 유튜브에서도 스마트스토어, 쿠팡 운영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스마트스토어에 뛰어들고 있는데 배워야할게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이번 글에서는 순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수수료 책정 기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를 하면 수수료가 발생되는 건 아시죠? 스마트 스토어에서는 매출 연동 수수료와 결제 수수료로 나뉘게 됩니다. 쿠팡이나 옥션같은 오픈마켓들은 이런거 없이 그냥 수수료라는 항목 한가지만 있습니다. 그러면 왜 스마트스토어에는 2가지의 수수료로 나뉘게 되는 걸까요? 네이버에서는 수수료를 줄이려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듯 싶습니다. 2가지 수수료로 나뉘게 되지만 합쳐도 오픈마켓보다 수수료가 적습니다. 

결제 수수료

결제수수료는 말 그대로 구매자가 결제한 수단에 따라 책정이 되는 수수료입니다. 결제 수단 별로 결제 수수료율이 다르며 그 정보는 아래와같습니다.

신용카드/체크카드

 - 일반: 3.74%

 - 영세: 2.20%

 - 중소1: 2.75%

 - 중소2: 2.86%

 - 중소3: 3.08%

계좌이체: 1.65%

무통장입금: 1%(최대 275원)

휴대폰 결제: 3.85%

보조결제(네이버페이 포인트): 3.74%

이렇게 수수료율 등급이 책정이 됩니다. 신용 카드의 수수료 등급은 국세청에서 책정된 매출등급 기준으로 자세한 사항은 국세청에 들어가셔서 참고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실 때 이 수수료 부분을 간과하시고 가격을 책정하시는데, 왠만하면 최대 결제 수수료 케이스인 휴대폰 결제를 생각하셔서 가격을 책정하셔야합니다. 


매출 연동 수수료

이 수수료는 네이버 쇼핑 서비스에 노출이 되어서 판매가 되었을 경우 책정이 되는 수수료입니다. 즉 링크를 타고 직접 들어갔다 그러면 매출 연동수수료를 내지 않고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해서 들어왔다 그러면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매출 연동 수수료는 2%로 고정 책정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판매가 기준이야? 할인가 기준이야?

수수료 기준을 아셔야 본론을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아 서론이 길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할인가 기준으로 수수료가 책정이 됩니다. 예를 들어 판매가를 30000원에 올렸고 할인금액으로 4000원을 설정하시면 최종 할인가는 26000원이 되는데 이 금액에서 각 수단 별로 수수료가 책정 부과됩니다. 판매가 기준으로 책정이 된다면 많이 할인해서 파는 사람은 손해이니 말이 안되는 상황입니다. 물론 스마트스토어 기준으로 할인가 기준이며 다른 쇼핑몰에서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결론

마케팅의 수단으로 할인을 설정하는 것은 필수불가결입니다. 하지만 수수료 책정 기준이 모호해서 망설이고 계셨다면 이제는 과감히 할인가를 설정하시면 좋겠네요. 이상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책정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