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8장 연습문제 해답

Posted by 드린
2017.05.28 08:00 팁(TIP)

1.가상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②별도의 주소 매핑 작업 없이 가상기억장치에 있는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실행할 수 있다.


2.가상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④프로세스의 가상 주소 공간상 연속적인 주소가 실제 기억장치에서도 연속적이어야 한다.


3.가상기억장치 구현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가상기억장치 방법은 가상적인 것으로 현재 실무에서는 실현하는 방법이 아니다.


4.가상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④메인 메모리의 물리적 공간보다 큰 프로그램은 실행할 수 없다.


5.너무 자주 페이지 교환이 발생하여 어떤 프로세스가 프로그램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교환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많을 때는?

②thrashing


6.프로세스의 처리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은?

②스래싱


7.가상 메모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③인위적 연속성이란 가상 주소 공간상의 연속적인 주소가 주기억장치에서도 인위적으로 연속성을 보장해야 하는 성질을 말한다.


8.스래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③스래싱을 방지하려면 다중 프로그래밍 정도를 높여야 한다.


9.프로세스 하나가 작업 수행 과정에서 수행하는 기억장치 접근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프로세스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커지는 현상은?

①스래싱


10.다음 현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페이지 부재는 계속 늘어나고, 기억장치 접근시간은 계속 증가한다.

프로세스의 수행 시간보다 페이지를 대치하는 시간이 더 많다.

대부분의 시간을 페이지 대치에 소요하고, 실행하는 것은 거의 없다.

시스템의 처리율이 형편없이 떨어져서 아무런 의미 있는 일을 하지 못하게 된다.

③thrashing


11.스래싱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것은?

①CPU가 프로그램 실행보다는 페이지 대체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현상


12.페이지 대치 문제에 관련된 사항 중 잘못된 것은?

①스래싱 현상이 일어나면 시스템 처리율이 증가한다.


13.스래싱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다중 프로그래밍 정도를 증가시킨다.


14.일반적으로 가상 메모리 시스템에서 다중 프로그래밍 정도가 클수록(적재된 작업 수가 많을수록) CPU의 이용률은 증가한다. 그러나 어느 정도를 넘어서면 CPU이용률이 급격히 떨어져 디스크 장치의 이용률이 증가한다. 이런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thrashing


15.구역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④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실행하려고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말한다.


16.시간 구역성과 거리가 먼 것은?

④배열 순회


17.프로세스들이 국부적인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구역성에는 시간 구역성과 공간 구역성이 있는데, 다음 중 공간 구역성은?

②배열 순회


18.구역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④프로세서들은 기억장치 내의 정보를 균일하게 액세스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순간에 특정 부분을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경향이 있다.


19.구역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④부 프로그램이나 서브루틴, 순환 구조를 가진 루틴, 스택 등 프로그램 구조나 자료구조는 공간 구역성의 특성이 있다.


20.실행 중인 프로세슨 일정 시간에 메모리의 일정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참조한다는 개념을 의미하는 것은?

①locality


21.구역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에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한다.


22.시간 구역성이란 한 번 참조한 기억장소는 가까운 미래에도 계속 참조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시간 구역성의 예가 아닌 것은?

④순차적 코드의 실행


23.시간 구역성과 관련이 적은 것은?

③array


24.작업 집합의 의미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③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


25.작업 집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④페이지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과 프로세스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의 차이를 의미한다.


26.Denning이 제안한 프로그램의 움직임에 관한 모델로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하려고 주기억장치에 유지해야 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②working set


27.프로세스 하나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하며, 이런 페이지 집합이 적재되면 프로세스는 한동안 페이지 부재 없이 실행할 수 있다. 이런 페이지 집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working set


28.작업 집합의 의미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④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실행하려고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말한다.


29.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에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①working set


30.작업 집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④프로세스 실행 중에는 크기가 변하지 않는다.


31.작업 집합 W(t, w)는 t-w시간보다 t까지 참조된 page의 집합을 말한다. 그 시간에 참조된 페이지가 {2,3,5,5,6,7}이라면 working set은?

①{3,5}


32.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에서 각 페이지들이 얼마나 자주 사용했느냐에 중점을 두어 참조된 횟수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교체시키는 방법은?

③LFU


33.기억장치 관리의 페이지 교체 방법이 아닌 것은?

③SJF


34.현 시점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선택하여 교체하는 알고리즘은?

①LRU 알고리즘


35.가상 메모리의 페이지 대치 알고리즘 중에 한 프로세스에서 사용하는 각 페이지마다 계수기를 두어 현 시점에서 볼 때 가장 오래 전에 사용한 페이지를 대치하는 것은?

③LRU


36.NUR 페이지 대치 방법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대치하는 대상은?

④참조도 하지 않고 변형도 되지 않은 페이지


37.페이지 교체 방법 중 시간 오버헤드를 줄이는 방법으로서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가 필요한 방법은?

④NUR


38.LRU 방법을 이용하여 페이지 교체 방법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새로운 페이지를 적재하고자 한다. 어떤 페이지를 교체해야 하는가?

③가장 오랫동안 참조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한다.


39.NUR 방법에는 호출 비트와 변형 비트가 있다. 다음 중 가장 나중에 교체될 페이지는?

④호출비트: 1, 변형비트: 1


40.FIFO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페이지 참조의 순서가 다음과 같다고 가정한다면, 할당된 프레임 수가 4개일 때 몇번의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는가?(단, 초기 프레임은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④10


41.가상 메모리의 교체 정책 중 LRU 알고리즘으로 구현한다. 그림에서 D 페이지가 참조할 떄 적재하는 프레임으로 옳은 것은?(단, 고정 프레임을 적용하여 프로세스에 프레임을 3개 배정하고, 서로 다른 페이지 4개를 B,C,B,A,D 순서로 참조한다고 가정한다.)

① B-D-A


42.다음 페이지 참조 열에서 페이지 교체 방법으로 FIFO를 사용할 때 페이지 폴트 횟수는?

③15


43.페이지 4개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있으며,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음 순서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 LRU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페이지 결함이 몇 번 발생하는가?

①5회


44.페이지 4개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있으며,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음 순서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 FIFO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한다면 페이지 결함이 발생할 횟수는?

①6회


45.페이지 프레임이 3개 있는 시스템에서 페이지 참조 순서가 1,2,1,0,4,1,3일 때. LRU 알고리즘으로 페이지 대치를 한 최종 결과와 FIFO 알고리즘으로 페이지 대치를 한 최종 결과를 올바르게 짝지은 것은?

①1,4,3-4,1,3


46.LRU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페이지 참조의 순서가 다음과 같다고 가정한다. 할당된 프레임 수가 4개일 때 페이지 부재는 몇 번 발생하는가?

②8


47.페이지 프레임이 3개인 기억장치에서 페이지 요청을 다음과 같은 페이지 번호 순으로 요청했을 때, 교체 알고리즘으로 FIFO 방법을 사용한다면 페이지 부재는 몇 번 발생하는가?

③9번


48.3페이지가 들어갈 수 있는 기억장치에서 다음 순서로 페이지를 참조할 때 LRU 방법을 사용하면 최종적으로 기억 공간에 남는 페이지는?

①2,1,3


49.페이징 방법에서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발생하는 현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④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감소한다.


50.시스템을 설계할 때는 최적의 페이지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페이지 크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페이지 크기가 크면 페이지 테이블 공간은 증가한다.


51.페이지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페이지 크기가 작으면 페이지 테이블의 공간을 작게 요구한다.


52.페이징 방법에서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발생하는 현상과 거리가 먼 것은?

④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감소한다.


53.페이지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②페이지 크기가 작으면 페이지 단편화를 감소시키고 특정한 참조 지역성만을 포함하기 때문에 기억장치 효율은 좋을 수 있다.


54.페이징 방법에서 페이지 크기와 관련된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④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디스크 입출력은 비효율적이다.


55.페이지 방법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②페이지가 클수록 더 큰 페이지 테이블 공간이 필요하다.


56.페이지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②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입출력 전송은 효율적이다.


57.페이지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②페이지 크기가 작으면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작아지고 매핑 속도는 빨라진다.


58.가상기억장치 관리 방법에서 페이지 크기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④페이지 크기가 클 때: 페이지 테이블의 크기는 작아진다.


59.페이지 부재 비율과 스래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페이지 부재 비율이 크면 스래싱이 많이 일어난 것이다.


60.페이지를 이용한 가상 메모리 관리 시스템에서 페이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②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디스크 접근 횟수가 줄어들어 전체적인 입출력 효율성이 증가한다.


61.요구 페이징과 프리 페이징을 설명하시오.

요구페이징: 프로세스 실행시에 필요한 페이지가 메인 메모리에 없을 때 즉 페이지 부재가 발생되면 디스크로부터 필요한 페이지를 읽어 온다.

프리페이징: 디스크에 한번 접근 할 때 연속된 페이지들이 참조될 것으로 예상하여 요구가 없더라도 미리 인접한 페이지들을 메인 메모리에 읽어 들이는 것이다.


62.요구 페이지의 장점을 열거하시오.

빈 물리적 메모리와 스왑시간을 줄이고 다중프로그래밍의 정도를 높은 수준까지 이끈다.


63.페이지 부재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아직은 메모리에 없는 하나의 특정 페이지를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에 의해 인터럽트로 나타난다. 즉 저장되지 않은 페이지를 사용하려고 한다면 페이지 부재가 발생된다.


64.페이지 부재를 수행하는 여섯 단계를 열거하시오.

1- 프로세스 제어 블록에 있는 내부 테이블을 검사하여 프로세스 참조가 메모리 액세스에 타당한지, 비타당한지를 결정한다.

2- 만약, 프로세스 참조가 무효화되었으면 프로세스는 중단된다. 프로세스가 유효한 참조로 페이지를 아직 가져오지 않았다면 페이지를 가져와야 한다.

3- 비어있는 프레임 리스트 중 하나를 선택한다.

4- 할당된 프레임에 요구된 페이지를 읽어 들이기 위해 디스크 동작을 스케줄한다.

5- 요구된 페이지가 메모리에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페이지 테이블을 수정한다.

6- 주소 트랩에 의해 인터럽트된 명령어들을 다시 시작한다.


65.페이지 대치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선호되지 않는 어떤 프레임을 버리는 것으로 물리적 메모리에 비어있는 프레임이 없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면 메인 메모리에 있으면서 사용되지 않는 페이지를 없애고 새로운 페이지로 바꾸는 과정을 의미


66.스래싱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계속적으로 페이지 교환이 일어나는 현상을 스래싱이라 한다. 만약, 어떤 프로세스가 프로세스 수행에 보내느 시간보다 페이지 교환에 보내는 시간이 더 크면 스래싱을 하고 있다고 말한다. 스래싱은 어떤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최소 페이지수를 적게 할당할 때 일어나는데 계속해서 페이지 부재를 만들어낸다.


67.작업 집합 모델의 장점을 설명하시오.

각각의 프로세스에 대한 최적에 가까운 크기로 결정을 가능하게 하고 스레싱을 예방하는 프레임 할당과 다중프로그래밍의 높은 정도를 가능하게 한다.


68.단순 페이지 시스템을 다음 매개변수 관점에서 살펴보자.

1)논리적 주소에서 몇 개의 비트가 있는가?

26비트


2)프레임에 몇 개의 바이트가 있는가?

2^10바이트


3)물리적 주소에서 프레임을 나타내는 비트는 몇 개인가?

22비트


4)페이지 테이블에 있는 항목들은 몇 개인가?

216


5)각 페이지 테이블 항목에는 몇 개의 비트가 있는가?

22비트


69.프리 페이징을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각각의 프로세스는 초기화를 수행하기 위해 최소 페이지를 요구한다. 나중에 페이지를 줄이기 위해 그것들을 즉시 가져온다.


70.페이지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를 열거하시오.

한 개의 큰 페이지는 페이지테이블 크기를 작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내부 단편화를 줄이기위해서는 페이지 크기를 줄여야만 한다.

입출력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페이지 사이즈를 크게 해야 한다.

지역성이 향상됨에 따라, 입출력의 양은 조금 더 작은 페이지를 위해 감소된다.

페이지 부재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큰 페이지가 필요하다.


71.시스템 하나에 32비트 가상 주소와 24비트 물리적 주소가 있을 때, 페이지 하나가 16KB라면 페이지 테이블에는 항목이 몇 개 있어야 하는가?

2^32/2^14 = 2^18


72.역 페이지 테이블과 종래의 페이지 테이블을 비교 설명하시오.

종래의 페이지 테이블에서는 가상주소 공간에서 페이지별로 나누었을 때 가상 페이지 개수만큼의 항목이 필요하다. 이때 페이지 테이블의 색인 번호는 가상 주소번호이며 각 페이지 테이블안에는 물리 페이지 번호들이 들어가 있다. 이럴 경우 페이지 테이블의 크기가 커지게 되므로 다른 대안으로 나온게 역 페이지 테이블이다. 물리메모리에서 페이지별로 나누었을 때 물리 페이지 개수만큼의 항목이 필요한데 이 물리 페이지 번호가 역 페이지 테이블에서는 색인 번호로 사용되며 역 페이지 테이블 안에는 그 물리 페이지에 사상된 가상 페이지 번호가 들어 있다. 역 페이지 테이블의 경우 페이지 테이블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가상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하는 과정이 복잡하다.


73.48비트 가상 주소와 32비트 물리적 주소를 가진 기계가 있다. 페이지 8KB이다. 페이지 테이블은 항목 몇 개로 구성되는가?

2^48/2^13 = 2^35 = 2^5 * 2^30 = 32G 항목


74.32비트 가상 주소와 1GB 물리적 주소, 1MB 페이지를 사용하는 시스템이 있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주소 공간에 가상 페이지가 몇 개 있는가?    4096

2)주소 공간에 물리적 페이지가 몇 개 있는가?    1024

3)오프셋에 얼마큼 비트가 있는가?    20

4)가상 페이지 번호에 비트가 몇 개 필요한가?    12

5)물리적 페이지 번호에 비트가 몇 개 필요한가?    10


75.다음 페이지 참조열에서 1~3의 대치 알고리즘에 페이지 부채가 몇 개 일어나는가?(단, 페이지 프레임은 4개로 가정한다.)

페이지 참조열: 0,6,5,1,4,5,0,5,3,6,5,5,2,3,2,3,5,2,2,6


2)선입선출

3)최적

  1. 오. 제가 아는 것도 몇개 있네요^^
    또 새로운 한주가 시작됐습니다. 이번주도 힘찬 한 주 되세요 드린님
    • 2018.06.10 00:48
    비밀댓글입니다
    • ㅇㅇ
    • 2019.05.25 12:54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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