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2장 연습문제 해답

Posted by 드린
2017. 3. 26. 06:00 팁(TIP)

운영체제(개정3판) 2장 연습문제 해답


1.운영체제의 기능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컴퓨터 시스템의 초기화 기능

②효율적인 자원 관리와 할당 기능

③고급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기능    =컴파일러의 기능

④오류 검사 및 복구 기능


2.운영체제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②주변장치 관리

③데이터 압축 및 복원

④신뢰성 향상


3.운영체제의 성능 판단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①처리 능력

②비용

③신뢰도

④사용가능도


4.운영체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로 동작하는 일종의 하드웨어 장치이다. 

②운영체제는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고 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③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에는 처리 능력, 반환 시간, 사용 가능도, 신뢰도 등이 있다.

④운영체제는 프로세서, 메모리, 주변장치, 파일 등을 관리한다.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5.운영체제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①시스템의 오류 검사 및 복구

②자원의 스케줄링 기능 제공

③원시 프로그램에 대한 토큰 생성    =언어 번역 프로그램의 역할

④자원 보호 기능 제공


6.운영체제의 운용 방법 중 시분할 체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일괄 처리 형태에서 사용자 대기시간을 줄이는 대화식 처리 형태이다.

②여러 사용자가 프로세서를 공유하고 있지만, 마치 자신만이 독점하여 사용하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③좋은 응답시간을 제공하려고 각 사용자에게 일정 프로세서 시간만큼 차례로 할당하는 SJF 스케줄링을 사용한다.

④단위 작업 시간을 time slice라고 한다.

SJF->RR


7.컴퓨터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는 스풀링spooling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여러 작업의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②스풀 공간으로 주기억장치의 일부를 사용하며,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이다.

③제한된 수의 입출력 장치만 사용하여 입출력 작업의 지연을 방지한다.

④저속의 입출력장치에서 읽어 온 자료를 우선 중간의 저장장치에 저장하는 방법이다.


8.운영체제의 목적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컴퓨터 시스템 내의 한정된 각종 자원을 여러 사용자가 요구할 때, 어느 정도 신속하고 충분히 지원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정도이다. 사용 가능한 하드웨어 자원의 수나 다중 프로그래밍의 정도 등 요소가 좌우하는 것으로, 같은 종류의 시스템 자원 수가 많을 때 높아질 수 있다.

①reliability

②throughput

③turn around time

④availability


9.운영체제의 운영 방법 중‘Quantum’과 관계되는 것은?

①real time processing system

②batch processing system

③time sharing system

④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시분할 처리 시스템(Time Sharing System)은 여러 개의 단말장치가 일정한 시간 간격(Time Slice, Quantum) 동안 번갈아가면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스템


10.운영체제의 운영 방법 중 동시에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서를 2개 이상 두고, 각각 그 업무를 분담하여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①multiprocessing system

②time sharing system

③real time system

④multiprogramming system

다중 처리 시스템은 시스템의 처리 능력 향상을 위해 하나의 컴퓨터에 두 개 이상의 CPU가 메모리와 입출력장치를 공유하여 여러 개의 처리 과정이 동시에 수행되게 하는 방식


11.프로그램이 프로세서가 수행하는 속도와 프린터 등에서 결과를 처리하는 속도의 차이를 극복하려고 디스크 저장 공간을 사용하는 방법은?

①링킹

②사이클 스틸링

③스풀링

④페이징


12.시스템 성능 평가 요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신뢰도

②처리능력

③응답시간

④프로그램크기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은 처리능력(Throughput), 응답시간(Turnaround time), 사용가능도(Availability), 신뢰도(Reliability)입니다.

운영체제의 성능은 프로그램의 크기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13.운영체제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고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한다.

②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③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④2개 이상의 목적 프로그램을 합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든다.


14.프로세서와 입출력장치의 속도 차이를 줄이는 데 사용하는 방법은?

①기억장치 보호

②기억장치 상호 배치

③버퍼링

④풀링


15.하나의 CPU는 같은 시점에서 여러 개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CPU의 전체 사용 기간을 작은 작업 시간량(time slice)으로 나누어서 그 시간량 동안만 번갈아 가면서 CPU를 할당하여 각 작업을 처리하는 기법은?

①실시간 처리 시스템 

②시분할 시스템

③다중 처리 시스템

④일괄 처리 시스템


16.운영체제의 발달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ㄱ.일괄 처리 시스템     ㄴ.분산 처리 시스템 ㄷ.다중 모드 시스템     ㄹ.시분할 시스템

①ㄱ-ㄹ-ㄷ-ㄴ ②ㄷ-ㄴ-ㄹ-ㄱ ③ㄱ-ㄷ-ㄹ-ㄴ ④ㄷ-ㄹ-ㄴ-ㄱ


17.운영체제의 목적 중 다음 사항과 가장 관계있는 것은?

시스템이 정확하게 작동하는 정도

하드웨어적인 오류의 자체 회복 재시도

소프트웨어의 오류에 대한 상세한 메시지 제공

상호 조회 시스템 구성

①처리능력 증대

②응답시간 단축

③신뢰도 향상

④사용 가능도 증대


18.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①throughput

②reliability

③turn around time

④availability


19.몇 개의 작업을 동시에 주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실행하는 처리 방법은?

①일괄처리

②다중 프로그래밍

③대화식 처리

④온라인 처리


20.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컴퓨터와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②자원 스케줄링 및 효율적 운영

③신뢰도 향상 및 반환시간 증가

④주변장치 관리


21.스풀링과 버퍼링을 잘못 설명한 것은?

①버퍼링은 디스크를 큰 버퍼처럼 사용한다.

②버퍼링은 프로세서의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지향하려고 도입했다.

③스풀링은 여러 작업에서 입출려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한다.

④스풀링은 시스템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다음에 수행할 작업의 선택과 관련된 스케줄링을 가능하게 한다.


22.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다중 사용자와 다중 응용 프로그램 환경에서 자원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자원을 분배하는 스케줄링을 담당한다.

②프로세서, 메모리 공간,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등 자원을 관리한다.

③운영체제의 종류로는 매크로 프로세서, 어셈블러, 컴파일러 등이 있다.

④입출력장치와 사용자 프로그램을 제어한다.


23.운영체제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사용자의 편리한 환경 제공

②처리 능력 및 신뢰도 향상

③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

④언어 번역 및 자원의 효율적 사용


24.다음은 운영체제가 해결할 문제점이다. 이런 문제점이 발생한 직접적인 원인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교착 상태 예방, 회피, 발견, 회복 등 처리 문제

프로세서와 자원의 할당 문제

메모리 관리 문제

병행성 제어 문제

공존하는 프로그램 간의 충돌 해결 문제

①메모리 및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②사용자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 제공

③다중 프로그래밍 방법 이용

④프로세서 처리 속도 및 입출력장치의 속도 차이


25.한정된 시간 제약 조건에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비행기 제어 시스템이나 교통 제어 시스템 등에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①분산 처리 시스템

②일괄 처리 시스템

③실시간 시스템

④병렬 처리 시스템


26.일괄 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컴퓨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②적절한 작업 제어 언어를 제공해야 한다.

③실행 결과를 즉시 받아 볼 수 있어 응답시간이 짧다.

④비슷한 성격의 작업을 한꺼번에 모아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27.운영체제를 바르게 설명한 것끼리 나열한 것은?

ㄱ.사용자와 시스템 간에 용이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ㄴ.자원의 효과적 관리 및 스케줄링을 수행한다.

ㄷ.시스템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한다.

ㄹ.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한다.

①ㄱ,ㄹ

②ㄴ,ㄹ

③ㄱ,ㄴ,ㄷ

④ㄱ,ㄴ,ㄷ,ㄹ


28.운영체제의 운용 방법 중 시분할time sharing 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하나의 프로세서를 여러 작업이 일정한 시간 간격 동안 사용함으로써 각 작업은 프로세서를 공유한다.

②round-robin 방법이라고도 한다.

③다중 프로그래밍 방법과 결합하여 마치 모든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처럼 대화식 처리가 가능하다.

④시스템의 효율을 향상시키려고 작업량이 일정한 수준이 될 때까지 모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처리한다.


29.운영체제의 수행 기능을 모두 나열한 것은?

목적 프로그램과 라이브러리, 로드 모듈을 연결하여 실행 가능한 로드 모듈을 만든다.

사용자 간에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한다.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한다.

①ㄱ,ㄴ

②ㄱ,ㄷ,ㄹ

③ㄴ,ㄷ,ㄹ

④ㄱ,ㄴ,ㄷ,ㄹ


30.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과 시분할 처리 시스템은 모두 다수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장 적절한 설명은?

①다중 프로그래밍은 실행 시간이 짧은 작업에 유리하고, 시분할 처리는 실행 시간이 긴 작업에 유리하다.

②다중 프로그래밍과 시분할 처리는 모두 일정하게 나눈 시간만큼 작업에 할당한다.

③다중 프로그래밍과 시분할 처리 모두 실행 시간이 긴 작업에 유리하다.

④다중 프로그래밍은 처리량의 극대화를 꾀하고, 시분할 처리는 응답시간의 최소화를 꾀한다.


31.운영체제의 작업 수행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여러 프로그램을 함께 메인 메모리에 적재하고, 이들이 처리장치를 번갈아 사용하며 실행하도록 하는 것을 다중 프로그래밍이라고 한다.

②컴퓨터 한 대를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대화식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처리 속도가 매우 빨라 각 사용자는 시스템을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인식하는 시스템을 일괄 처리 시스템이라고 한다.

③프로세스를 둘 이상 설치하여 여러 명령을 동시에 처리하는 시스템을 다중 처리 시스템이라고 한다.

④컴퓨터 여러 대가 작업을 나눠 처리하고, 그 내용이나 결과를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상호 교환하도록 연결된 시스템을 분산 처리 시스템이라고 한다.


32.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운영체제는 컴퓨터를 운영하는 제어 루틴으로 구성된다.

②운영체제 이외의 프로그램들은 운영체제가 제공한 기능에 의존하여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에 접근한다.

③운영체제는 일종의 시스템 명령어이므로, 사용자는 운영체제와 직접 상호작용할 수 없다.

④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와 사용자 사이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운영체제란? 운영체제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핵심으로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에서 사용자가 컴퓨터 하드웨어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주는 프로그램들의 집합이다. 이는 컴퓨터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는 자원 관리자라고도 하는데 관리하는 자원으로는 프로세서,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데이터나 정보, 그리고 통신장치 등이다.


33.운영체제의 주요 기능을 자원 관리와 시스템 관리로 나눠 기술하시오.

자원관리: 메모리관리, 프로세스관리, 주변장치(입출력장치)관리, 파일(데이터)관리

시스템관리: 시스템보호(사용자 권한 부여), 네트워킹(통신), 명령해석기


34.운영체제의 발전 목적은?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데 좀 더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편리성)

계산 시스템 성능의 향상(효율성)

시스템을 확장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제어 프로그램 서비스(입출력 장치 제어와 동작 시스템 오류예방등)향상


35.운영체제의 정의와 역할을 기술하시오.

정의: 시스템 자체의 효율적인 동작을 보장하는 기능{자원할당(Resource allocation), 계정(Accounting), 보호(Protection)}

역할: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저장장치 관리, 입출력 시스템, 보호와 보안, 네트워킹


36.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주요 활동은?

프로세스 스케줄링

사용자와 시스템 프로세스의 생성과 제거

프로세스의 중지와 재수행

프로세스 동기화를 위한 기법 제공

프로세스 통신을 위한 기법 제공

교착상태(deadlock)를 방지하는 기법 제공


37.파일을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주요 활동은?

파일의 생성과 제거

디렉토리의 생성과 삭제

보조 기억장치에 있는 파일의 맵핑

안전한(비휘발성) 저장 매체에 파일 저장


38.메모리를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주요 활동은?

현재 메모리의 어느 부분이 사용되고 누가 사용하는지 점검

기억 공간에 어떤 프로세스를 저장할 지 결정

기억 공간을 할당하고 회수하는 방법 결정


39.시분할 시스템 운영체제를 설명하고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시분할 시스템은 다중 프로그래밍의 논리적 확장으로 변형된 형태로서, 각 사용자들에게 CPU에 대한 일정 시간을 할당하여 주어진 시간동안 직접 컴퓨터와 대화형식으로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시스템

장점: 여러사람이 공동으로 CPU를 사용할 수 있다.

단점: 자원 제어에 대한 책임을 운영체제에 전가시킴으로써 운영체제가 복잡하다.


40.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과 다중 처리 시스템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CPU 하나가 둘 이상의 프로그램 처리

다중 처리 시스템: 둘 이상의 CPU가 프로그램을 여러 개 처리


41.다중 프로그래밍의 주요 장점은?

컴퓨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동시에 여러 작업을 하기 때문에 전체 수행시간을 줄일 수 있다.


42.운영체제의 사용자 서비스를 설명하시오.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운영체제의 기능 중 상당 수가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지 않고, 사용자에게 인터페이스로 보여진다.

프로그램 실행: 메모리 할당이나 해제, 프로세서 스케줄링과 같은 중요 작업 처리

입출력 동작 수행: 입출력 동작을 직접 수행할 수 없는 사용자 프로그램의 입출력 동작 방법을 제공

파일시스템 조작: 파일 시스템 조작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이런 파일 관련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함

통신(네트워크): 다중 작업 환경에서 공유 메모리를 이용하거나 메세지 전달로 다양한 유형의 프로세스와 통신을 지원

오류탐지: 오류 유형을 감지한 후 유형별로 적절히 조치


43.시스템 호출의 개념과 시스템 호출 방법을 설명하시오.

시스템 호출의 개념: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 운영체제 사이의 인터페이스로 프로그램에서 명령 또는 서브루틴의 호출 형태

시스템 호출 방법: 프로그램에서 명령이나 서브루틴의 호출 형태로 호출하는 방법, 시스템에서 명령 해석기를 사용하여 대화 형태로 호출하는 방법


44.계층 구조 운영체제의 장점은?

모듈화가 잘 되어있음.

시스템 검증과 오류 수정을 쉽게 할 수 있음.

시스템 설계나 구현이 단순해진다.


45.단일 커널 구조 운영체제를 설명하고,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단일 커널 구조 운영체제: 초기에 생겨난 보편적인 형태로서, 운영체제의 모든 기능을 커널과 동일한 메모리 공간에 적재한 후 시스템 호출만으로 사용 가능

장점: 대부분의 기능을 커널에 그룹화해서 구현하므로, 직접 통신하여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단점: 커널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커져 버그의 원인이나 기타 오류를 구분하기 어렵고, 새 기능을 추가하는 수정과 유지 보수가 매우 어려움.


46.마이크로 커널 구조 운영체제를 설명하고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마이크로 커널 구조: 커널에 최소 기능만 포함시켜 크기를 대폭 줄이고 기타 기능은 사용자 공간으로 옮겨 사용자 영역에서 수행하는 서버 구현 방법

장점: 커널을 가볍게 하고, 사용자 영역의 독립적인 서버를 수행하기에 서버에서 잘못 수행되어도 다른 서버와 커널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지 않음

단점: 모듈 간에 통신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성능이 떨어질 수 있음. 

응용 프로그램과 서버 간에 자료를 교환하려고 커널을 출입하는 문맥 교환 때문에 속도가 느림


47.시스템 및 응용 프로그램의 차이를 기술하시오.

시스템: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컴퓨터를 사용하는 본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프로그램


#그림으로 배우는 구조와 원리 #운영체제 #개정3판 #구현회 #한빛아카데미 #연습문제 #2장 #해답

  1. OS 문제 오래간만에 풀어봅니다. ^^
  2. 오래간만에 보는 문제네요.^^
    종일 공부하고 문제도 풀어보고 힘들지만 막상 합격하면 그 기쁨이 말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 운영체제
    • 2017.03.28 19:42
    정말 감사합니다.^^
    3장 연습문제 답도 기다리겠습니다.^^
  3. 해당 문제를 풀어보았는데 생각보다 많이 틀려버렸습니다.글 잘보고 갑니다.
  4. 8번문제 가용성보단 처리량이 맞는것같은데 제가 잘못생각하는건가요..?
    • mimyo
    • 2020.05.20 00:14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